시작페이지설정즐겨찾기추가검색창추가 스터디홀릭로고 회원가입마이페이지에듀서포터즈
병원리뷰키즈카페리뷰유치원리뷰학원리뷰교재리뷰인강리뷰학교리뷰 현재 접속자수
유아 초등 중등 고입 대입 Q&A 학습자료 커뮤니티 학교 학원 인강 교재 병원
학생/부모간 ID공유 절대금지
로그인 아이디저장 보안접속
학부모 게시판
학생 게시판
익명방
전국 학교 평가
초등학교 리뷰
중학교 리뷰
고등학교 리뷰
유아교육 평가
유치원/어린이집 리뷰
키즈카페/체험전 리뷰
교재/교구 리뷰
전국 어린이집 리스트
전국 유치원 리스트
유아교육기관 리스트
전국 키즈카페 리스트
유아기관100%활용법
학원 평가
전국 학원 리뷰
전국 학원 순위
전국 학원 리스트
전국 학원비 정보
전국 학원비 할인정보
전국 학원 지도
학원 100% 활용법
교재 평가
고등교재 리뷰
중등교재 리뷰
초등교재 리뷰
유아교재 리뷰
학습교재 순위
영어인증시험 교재
외국어인증시험 교재
한자인증시험 교재
한국어인증시험 교재
도서 평가
도서 평가
인강 평가
고등인강 리뷰
중등인강 리뷰
초등인강 리뷰
유아사이트 리뷰
인강 100% 활용법
인강 강사 순위
인강 사이트 순위
병원 평가
전국 병원 리스트
전국 약국 리스트
병원 리뷰
학원/강사 홍보

[대입] 대학입시 칼럼

목록
제목

2022 수능 기본계획 발표에 따른 이슈 분석

학교명
 
등록 LV25유웨이중앙 조회 410 추천 0 등록일 2019-09-02 오전 6:48:21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스터디홀릭>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한 <청소년권장사이트>입니다!

2022 수능 기본계획 발표에 따른 이슈 분석
 

1. 국어, 수학 영역의 공통+선택 구조 개편

 ‣ 국어영역은 대부분 <화법과 작문> 선택할 것
수학영역은 인문계는 <확률과 통계>, 자연계는 <미적분> 쏠림 현상 나타날 것

 2022학년도 국어, 수학 영역은 영역별 전체 문항 중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 수준으로 출제 된다. 국어 영역은 독서, 문학을 공통으로 응시하고 화법과작문/언어와매체 중 한 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수학은 문과/이과 구분 폐지로 수학Ⅰ, 수학Ⅱ를 공통으로 응시하고, 확률과통계/미적분/기하 중 1과목을 선택한다.

대다수 수험생들은 국어의 경우 <화법과 작문>을, 수학 영역의 경우 인문계는 상대적으로 학습 부담의 덜한 <확률과 통계>를 선택하고, 자연계 지원자의 경우 상위권 대학에서 선호할 것으로 보이는 <미적분>을 선택할 가능성이 크다.

 

2022 수능에서는 <미적분>] 응시자가 대다수가 될 것으로 보이나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의 응시자가 점점 늘어날 것이다. 그 이유는 <미적분>과 <기하>의 과목 난이도 차이 때문이다. 새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공간벡터, 공간도형 방정식이 삭제되고 이차곡선과 평면벡터, 공간도형만 남게 되어 변별력 있는 문제를 출제하기가 어려워졌다. 그러므로 출제 단원의 범위 변화가 없는 <미적분>]보다 <기하>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쉬워질 수밖에 없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수를 얻기 쉬운 <기하>의 응시자가 늘어나게 될 것이다.

 


 
‣ 사회탐구는 <생활과 윤리>, 과학탐구는 <지구과학Ⅰ> 선택자가 가장 많을 것
과학탐구 선택과목 조합은 <생명과학Ⅰ+지구과학Ⅰ> 이 가장 많을 것

 탐구 영역의 경우 2019학년도 수능에서 사회탐구의 경우 <생활과 윤리>, 과학탐구는 <지구과학Ⅰ>을 선택하는 수험생이 가장 많았다. 2022학년도 선택형 수능에서는 사탐 1과목, 과탐 1과목을 응시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주요대 자연계는 과탐 2과목 지정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 경우 <지구과학Ⅰ>, <생명과학Ⅰ> 선택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측된다.

 

‣ 사탐 1과목+과탐 1과목 선택자가 현실적으로 얼마나 많을지 지켜봐야

 
탐구 영역의 경우 2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현재와 같으나, 2022 개편안에서는 사회탐구 1과목, 과학탐구 1과목으로도 응시가 가능하다. 다만 현실적으로 대학에서 이렇게 지정 반영하는 경우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제한을 푼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현재와 같이 인문계열의 경우 사탐, 자연계열의 경우 과탐에서 2과목을 응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학Ⅱ가 선택과목으로 들어갔으나, 해마다 과학Ⅱ를 선택하고 있는 수험생이 줄어들고 있어 실제 선택하는 수험생은 일부에 불과할 것으로 보인다.
 

 ‣ 국어, 수학 영역은 조정점수 산출
성적표에는 선택 과목명과 조정된 표준점수/백분위/등급 표기

2022학년도 국어, 수학 영역은 영역별 전체 문항 중 공통과목 75%, 선택과목 25% 수준으로 출제된다. 이번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에서는 ‘공통+선택과목 구조로 실시하는 국어 영역과 수학 영역의 경우 공통과목을 이용한 선택과목 점수 조정 절차를 거친다’고 밝혔다. 예상되는 방안은 과거 2005학년도 수능의 수학 가형의 조정점수 산출 방식이었던 공통과목과 선택과목 점수의 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한 조정 방식이다. 이 경우, 전체 원점수는 동일해도 선택과목에 따라 표준점수는 다르게 산출되게 된다.


2.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절대평가 전환

 ‣ 제2외국어/한문 절대평가, 난이도 차이로 인한 유·불리 극복이 과제
탐구 과목 대체 방식 사라질 듯

국어, 수학, 탐구 영역은 기존 수능과 마찬가지로 상대평가 체제가 유지되면서 변별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영어, 한국사에 이어 제2외국어/한문이 절대평가 체제로 전환하면서, 원점수 45점부터 5점 간격으로 등급 구분을 한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그동안 아랍어 등 특정 과목 쏠림 현상으로 아랍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찍기로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절대평가 체제에서는 특정 점수 이상을 받아야만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왜곡 현상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영어나 한국사와는 달리 제2외국어/한문은 9과목으로 과목 간 난이도 차이로 인한 유·불리를 어떻게 해소하는가가 과제로 대두된다.

또한 점수의 활용 문제가 관심사이다. 현재 정시모집에서 수능 점수 활용 시 대학에 따라 탐구 영역을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점수로 대체하거나, 탐구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우수 2과목을 반영하는 식으로 제2외국어/한문 점수를 활용하였다. 그러나 등급만 제공될 경우 위와 같이 탐구 영역 과목과 대체하여 활용하는 방식은 사라질 것으로 보여 제2외국어/한문의 비중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학에 따라 관련 모집단위에서 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할 가능성은 있다.

 
3. 수능 EBS 연계율 기존 70%에서 50%로 축소

2022학년도 수능부터 수능의 EBS 연계율이 기존 70%에서 50%로 축소되고, 과목 특성에 따라 간접연계로 전환된다. 이는 다른 교재 구입, 학원 수강 증가 등에 따른 사교육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사교육을 받을 기회가 부족한 지방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도 있다.

4. 한국사가 1교시로 가지 않은 것은 아쉬워

 필수 과목으로 절대평가로 실시되면서 응시여부 확인이나 4등급 정도로 요구하여 비교적 부담이 적은 과목인 한국사가 논란 끝에 1교시로 가지 않은 것은 아쉬운 결정. 심리적 긴장감을 조절한 후 국어영역에 응시함으로써 상위권층에서 국어 변수가 적어질 기회 상실.

 

키워드:
<글쓴이 프로필>
닉네임 :LV25유웨이중앙
성별 :여    지역 : 서울 서초구
등급 : 교육기업
공유지수 :896점    Q&A점수 :0점
교육의 리더 - 유웨이닷컴 www.uway.com
LV25유웨이중앙 님의 다른 글       [더 보기]
[2020 정시] 2020 수능 학
[2020 정시] 2020 수능 학
[2020 정시] 2020 수능 학
[2020 정시] 2020 수능 D
목록 크게보기
익명방
전체글 보기
제휴 및 광고 문의
사이트 후원안내
방송통신 심의 위원회 청소년 권장사이트

이용약관gray개인정보취급방침gray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gray

이용문의gray제휴문의gray광고문의gray무료학원광고 신청&관리gray에듀서포터즈

맨 위로
스터디홀릭 하단 스터디홀릭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선정한 <청소년권장사이트>입니다.
Copyrightⓒ Studyholic.com All Rights Reserved.
청소년권장사이트